배드민턴/배드민턴강좌

[이재복박사 따라하기 13]배드민턴의 기본전술

배드민턴김기석 2009. 7. 18. 21:50

기술이 아니면서 아주 중요한 기술

 

많은 사람들이 스매시, 헤어핀, 클리어 같은 것만 기술로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러한 기술을 정확히 힘있고 빠르게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 있다. 그것은 미리 각도를 잡는 약간의 예비 스텝이다.

내가 상대에게 보낸 셔틀콕의 높이, 길이, 속도는 모두 다르며 그것들에 따라 상대가 다시 내게 보낼 수 있는 각도, 속도, 높이 등이 모두 다르게 된다. 예를 들어 내가 빠르게 상대 백(back)쪽으로 타구했을 때 상대가 그것을 내게 다시 타구할 수 있는 각도나 속도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게 된다. 이때 내 포지션은 앞쪽으로 바뀌고 약간 더 상대 백(back)쪽으로 옮겨지게 된다.

세계적인 선수일수록 상대가 처한 상황 그리고 그 상황에서 내게 공격할 수 있는 각도를 빠르게 판단해 준비하는 위치를 바꾼다. 하지만 초보자나 중급자는 내가 상대를 곤란한 상태로 만들었을 때나 상대가 내게 공격할 수 있는 상황에서나 준비하는 위치가 똑같다. 때문에 고급자는 걸으면서 게임하는 것 같고 초보자는 100m 달리기하는 것과 같이 보인다.

기본적으로 상대가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이면 한 사람이 네트로 들어가야 하며, 내가 올린 셔틀콕이 정확히 깊이 들어갔다면 포지션을 약간 앞으로, 그 반대로 내가 올린 것이 짧았다면 포지션을 뒤로 옮겨야 한다. 이런 예비 스텝은 마치 바닷가에서 게가 움직이는 것처럼 다리를 벌린 상태로 짧게 빨리 움직여야 한다.

이제부터 한 곳에 박힌 것처럼 서 있지 말고 상대가 처한 상황에 맞추어 게처럼 포지션을 빨리 바꿔서 준비해보자. 훨씬 게임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이 중요한 기술을 꼭 느끼길 바란다.

배드민턴 전술 이전의 전술

◆자신을 먼저 알고 자신의 마음을 컨트롤할 수 있을 때 모든 전술을 사용하거나 적용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

◆상대에게 패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도 안 된다. 상대에게 패하는 것이 싫어 아예 경기를 포기하는 선수가 있는데 이것은 선수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추지 못한 것이다. 도전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상대의 장점을 배우는 마음 그리고 계속해서 다시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하다.

◆심리변화나 감정 표현을 감추어야 한다

얕은 시냇물은 그 깊이와 그 흐르는 줄기를 훤히 볼 수 있다. 하지만 깊이를 알 수 없는 강물은 그 흐르는 소리가 없고 심지어는 그 깊이에 두려움을 느끼게도 된다. 그 깊이가 얼마인지 모르는 강물같은 선수가 되어 경기하는 것은 그 깊이와 흐르는 물줄기가 훤히 들여다 보이는 시냇물같은 선수가 되어 경기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차이가 난다. 즉 실수하면 자기 자신에게 신경질을 내고 실망하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 주는 선수는 상대에게 자신감만 더 주게 되는 것이다. 상대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얼마나 지쳤고 앞으로 얼마나 더 뛸 여력이 남아있는지 파악이 안 되는 선수와 경기하기는 부담스러운 것이다. 마지막에 웃는 승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으로 간절히 원하는 것을 할 때, 진실로 절실한 것을 할 때 사람은 말할 시간이 없게 된다. 왜냐하면 좀 전의 랠리를 생각하고 다음 랠리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자기가 실수했다고 해서, 상대가 자기에게 멋진 공격을 해 득점을 허용했다고 해서 신경질을 낸다는 것은 그 선수는 그만큼 그 경기를 절실하게 생각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만약 자신이 목숨을 걸고 경기를 한다면 그 선수는 본인이 숨쉬는 것조차 느끼지 못할 만큼 집중되어 경기를 할 것이다. 하물며 신경질을 낼 시간적인 여유조차 없을 것이다. 스포츠의 승부는 자신의 목숨이 걸려있건 걸려있지 않건 항상 모든 것을 떠나 마치 신부가 성당에서 종교적인 의식을 치를 때의 마음, 스님이 법당에서 불경을 낭송할 때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초월해 단지 경기 상황에 반응할 때 자신의 실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이때는 욕심, 부담, 두려움 그리고 불확실성이 없어지며 단지 상대방, 셔틀콕, 코트, 관중, 심판 그리고 선심이 모든 것들과 내가 삼위일체가 된다.

배드민턴의 기본전술

배드민턴 기술, 체력 그리고 정신자세가 같은 수준이라면 올바른 전술 선택이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게 된다. 전술은 상대방의 장점, 단점, 심리 그리고 버릇 등을 종합해서 선택을 하거나 디자인한다.

상대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경기를 비디오로 녹화한 다음 그것을 계속 반복해서 분석해야 한다. 누구든지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 없다. 상대가 어떤 부분에 강하고 어떤 부분에 약하다는 것을 그리고 어떤 버릇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미 경기의 반은 이기고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즉 상대를 알기 때문에 그만큼 자신을 가질 수 있게 되고 반대로 내가 경기에 들어가 무엇을 할 것인지 알기 때문에 긴장감이나 불확실성에서 오는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것이다.

전술에 대한 기본적인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대의 장점을 사용 못하게 한다.

만약 상대가 강한 스매시가 있고 그 스매시로 많은 득점을 한다면 숏 서비스로 하고 네트에서 빨리 움직여 상대로 하여금 올리게 한다. 이 전술은 때때로 본인의 플레이를 위축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경기를 하다보면 상대에게 어쩔 수 없이 올려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그것을 올리지 않으려고 무리하다 경기의 흐름을 잃을 수 있고 역으로 상대에게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 상대의 장점을 공격한다.

이 전술은 다분히 공격적이다. 만약 상대가 대각선 스매시로 많은 득점을 한다면 상대에게 그것을 하도록 유도를 해서 그 공격을 미리 준비해 상대의 장점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이랬을 때 상대는 자신의 주무기가 통하지 않아 당황하게 되고 어떻게 경기를 풀어 나가야 할지 모르게 된다. 이 전술은 상대의 주무기를 알고 자신의 방어능력을 비교해서 자신 있을 때 선택한다.

3. 상대의 기술적인, 심리적인 약점을 공격한다.

선수마다 기술적인 약점은 하나 둘씩 가지고 있다. 한 예로 갑이라는 선수는 스매시 수비를 할 때 백핸드로 준비를 한다. 이때는 스매시를 오른쪽으로 한다. 때때로 자기의 실수가 많아지거나 자기가 지고 있을 때는 신경질적으로 경기를 해 결국 자기 자신이 컨트롤되지 않아 경기를 패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선수에게는 주로 마지막 결정타로써 그를 자극할 수 있다.

4. 전형적인 전술 사용 능력.

전형적인 전술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남복과 여복에서의 전술 그리고 혼합복식의 전술의 기본을 알아야 한다. 자세한 기본 전술은 다음 장에서 다루기로 한다.

5. 상대의 전술 변화 감지력 및 전술 변화 능력.

상대가 경기 흐름에 따라 경기 전술을 바꿀 수 있다. 이때는 나 역시 상대의 변화된 전술에 따라 나의 전술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아주 높은 수준의 경기를 보면 양 선수의 전술이 상대가 포인트를 두 번 하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경험이 적은 선수들은 경기가 끝난 후 본인이 어떻게 경기를 뛰었는지 기억을 하지 못하거나 상대가 나보다 무엇이 강하고 어느 시점에서 자기가 경기를 잘못 풀어 패했는지 알지 못한다.

6. 두 가지 각도의 전술 파악 능력이 있어야 한다

선수는 상대가 경기 초반에 어떤 전술을 사용했고 어떤 체력, 심리 상태였는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경기 진행과정에서 상대방의 심리변화 그리고 상대방의 체력 여분을 감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정확한 전술을 상대에게 적용하기가 쉽게 된다. 동시에 선수는 랠리를 하는 그 순간의 전술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두 가지 전술 파악 능력이란 초반부터 경기의 흐름 그리고 현재 이루어지는 랠리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수준이 높은 선수들은 언제가 가장 중요한 때인지 그리고 어느 포인트가 경기 전체를 좌우하는 포인트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하지만 경력이 짧은 선수는 그것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가장 중요한 때에 실수를 한다든지 서비스 실수를 범하고 마는 아주 결정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전술만 좋으면 체력이 약하고 기술이 좀 떨어져도 상대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체력훈련이나 기술훈련을 게으르게 하는 경우가 있다. 전술은 그 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기술, 정신력과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유념하길 바란다.

 

 

 

 

위 자료는 김기석의 펀 배드민턴 가족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배드민턴 협회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